본문 바로가기
음악정보 및 테크닉

노래할때 보컬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소리 작고 크게 내기)

by 장안의화제 2020.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오는 일요일 밤이네요.
내일은 기분 좋은 화창한 날씨를 기대하며 포스팅 시작할게요.
오늘은 노래할 때 소리의 볼륨을 작게 내거나 크게 낼수 있는, 즉, 보컬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말씀드릴게요.


보컬의 볼륨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보컬리스트에게는 큰 장점이 될거예요. 호흡을 실은 이너보이스의 경우는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두성으로 내는 볼륨이 큰 고음같은 경우는 사람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고, 카타르시스를 주죠. 이렇게 목소리의 볼륨을 자유자제로 조절할 수 있다면 노래를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여러감정으로 끌어당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그럼 소리의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첫번째로 소리를 낼 때 바로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고 ‘아’나’야’ 발음의 소리를 내보세요. 그리고 점점 앞에 있는 대상이 멀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 사람은을 부른다고 상상하고 소리를 내보세요. 그럼 자신도 모르게 소리의 볼륨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이미 소리의 볼륨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고 있었지만, 노래할 때는 긴장과 경직된 자세로 인해 몸에 힘이 들어가서 소리가 커지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런 이미지 트레이닝을 반복하여 소리를 내는 것에 대한 부담을 떨쳐내는 것이 중요하며, 이미 우리는 평소에 대화를 하고, 웃고, 떠들고, 화를 낼때 자연스러운 발성을 하고 있음을 인지해야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첫번째 방법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앞에 벽이 있다고 생각하고 목소리가 공이라고 생각하고 벽에 던지는 방식입니다. 목소리를 탄력있는 작은 공으로 이미지화 하고 가까운 벽에 소리를 던지고, 먼 벽에 소리를 던진다고 생각하며 소리를 벽에 공처럼 던져 돌아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소리에 어택을 주는 법을 알수 있으며, 소리라는 공을 가깝고 멀게 던져 어택과 함께 빠르게 소리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팔 동작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지 않고 소리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람의 목소리는 몸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고개를 움직이며 소리를 내면 고개의 움직임에 따라 소리도 변화한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앞에 목표점을 두고 검지손가락으로 가깝게 그 목표점을 팔을 이용해 찍으면 작은 볼륨의 소리가 나올 것이고, 멀게 목표점을 두고 팔을 움직이며 찍으면 큰 볼륨의 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리와 몸의 움직임의 연관성을 잘 이용해 노래할 때 볼륨을 업과 다운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래할 때 보컬의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위 방법들 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으니,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연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 방법들은 이미지 트레이닝 및 간단한 몸의 움직임만으로도 소리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노래를 쉽게 배우고 트레이닝하는 것도 노래를 더 즐기고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게 생각마시고 쉽고 즐겁게 노래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 했습니다. 그럼 편안한 일요일 밤되시고 다음 포스팅 때 뵐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