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정보 및 테크닉

간단한 리듬 타는 연습(보컬연습)

by 장안의화제 2020.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벌써 내일이면 9월이네요.
시간이 참 빠르죠? 시간은 빠르지만 여러분은 항상 여유롭고 즐거운 시간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시작할게요.
오늘은 노래 잘하기 위한 간단한 리듬연습에 관해서 말씀드릴게요.


우선 리듬이란?
리듬은 음악의 세가지 요소 중 하나로써 흐름이나 움직임을 뜻합니다. 즉, 일정하게 규칙을 가지고 흐르는 소리의 진행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리듬을 잘 탄다는 말은 음악의 일정한 규칙에 맞게 노래를 부른다거나 춤을 출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리듬은 다양하게 만들어 낼수 있고, 우리에게 일반적으로 적응되지 않은 리듬은 노래로나 춤으로 흐름을 따라가기 쉽지 않습니다. 타고난 리듬감으로 복잡한 리듬이나 새로운 리듬을 탈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인이나 박치가 있으신 분들은 연습을 통해 리듬을 탈수 있게 훈련해야 합니다.
그럼 리듬 연습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메트로놈을 틀고 하는 방법입니다.
리듬은 템포가 흐트지면 안됩니다. 물론 변주로 인한 템포가 바뀌는 음악도 있지만 그런 음악 및 변화되는 리듬은 예외로 하겠습니다.
메트로놈을 100으로 맞추고 메트로놈 소리에 맞춰 소리를 내세요. 원, 투, 쓰리 ,포 등 본인에게 맞는 언어로 우선 소리와 메트로놈을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다음단계로 소리와 함께 박수를 치며 메트로놈의 리듬과 맞추어줍니다. 메트로놈의 템포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면서 첫번째 연습을 반복합니다. 춤의 업앤다운 동작이 가능하신 분은 몸 동작으로 소리와 함께 메트로놈을 맞춰 움직이면 됩니다.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메트로놈을 끄고 위의 소리내면서 박수를 일정하게 칩니다. 그리고나서 본인의 귀로 집중하여 리듬을 타면서 템포가 변하는지 안 변하는지에 대하여 판단하며 반복합니다. 이렇게 연습하면 일정한 템포로 리듬을 탈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반복 훈련이 중요하겠죠? 이 때 녹음 등을 통해 본인의 리듬을 들어보면서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메트로놈 리듬으로 연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비트가 강하거나 확연히 리듬이 부갹되는 음악을 들으면서 움직이며 리듬을 타는 연습입니다.
이때 거울은 꼭 필요하고요, 거울이 혹시 없는 상태라면 핸드폰 영상으로 찍으면서 연습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음악에 걸음을 맞추며 리듬을 타는 연습입니다. 걸음 걸이를 음악이 다 끝날때까지 맞추어 걸을수 있으면 이미 그 음악의 리듬을 머리와 몸이 이해를 한것입니다. 그리고 ‘두비두비두밥’ 같은 애드립으로 음악에 맞춰 소리로 리듬을 타 봅니다. 소리로 리듬을 탈때는 꼭 녹음을 하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연습을 할때 음악에 드럼이 있다면 드럼의 리듬을 다른 악기와 차별화하여 들으면서 리듬 연습을 하면 효율적이고, 없다면 리듬을 끌고 가고 있는 악기를 집중해서 들으면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세번째는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악기 연주연습 입니다. 드럼이나 기타 등으로 리듬을 치는 연습은 자연스레 몸에 리듬을 얹어주게 될겁니다.
리듬을 타는것은 후천적인 연습으로 가능합니다.
조금 발전이 늦더라도 꾸준히 음악을 듣고 연습한다면 노래를 하거나 춤을 출때 멋지게 리듬을 탈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간단히 리듬 연습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즐겁게 연습하시고 다음 포스팅때 뵐게요.

댓글